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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인터넷 배너광고의 비용으로 환산 했을 때의
비용적인 부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비용은 사이트마다 비용이 천차만별로 틀립니다.
대부분 동영상 광고를 가격을 CPM으로 책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틀립니다...동영상 광고를 CPM으로 진행한다면...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랑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동영상 광고는 당연히 생소하게 들리겠지만...CTP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CTP(Click To Play)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했을 시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 방식으로 진행되야 합니다.
국내에는 유일하게 애드거닷컴 에서 CTP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동영상의 플레이 버튼을 눌러 액션을 취한것은 그 해당 동영상에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일반 포털의 배너광고를 보고 소비자가 배너박스를 눌러 해당 클라이언트 사이트로 들어간거랑
마찬가지라고 하겠죠
그랬을때 동영상 광고의 재생수를 인터넷 배너비용으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동영상 광고비를 CTP=30원으로 책정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동영상 광고의 재생버튼을 눌를때마다 30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겁니다.
참조) 오버추어 CPC는 최소 입찰비용이 90원입니다.

그리고 그 동영상 광고를 소비자들이 50만 재생수가 되었다고 가정해 보죠...
[중복클릭을 배제한 유니크 클릭]

그럼 광고비용이 50만 X 30원 = 1,500만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그럼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인터넷 배너 광고의 비용으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기준을 잡아야겠죠 포털마다 배너광고의 CPM의 가격이 다 틀립니다.
그럼 평균적으로 CPM의 가격을 1,000원으로 잡겠습니다.
그리고 CTR=0.1%로 잡겠습니다 (평균적으로 CTR=0.01%~0.1%)

자 그럼 동영상 광고의 재생수를 배너비용으로 환산해 보죠
동영상 광고의 경우 50만의 플레이가 발생했습니다.

그럼 배너 비용으로 계산을 해보면....
50만 X 1,000(CTR) X 1,000/1,000(CPM) = 5억


인터넷 동영상 광고가 50만명이 재생을 했다고 가정했을 시 이것을 배너광고로 환산한다면
5억이라는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물론 배너제작 비용도 들어가겠죠..
그리고 사이트마다 CPM의 가격이 틀립니다.
네이버는 CPM가격이 1,000원 이상일 것입니다.
그럼 5억 이상의 광고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거죠....

과연 어떤 광고를 선택하시겠습니까?


* 참조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입니다.
CTR은 배너광고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퍼센트입니다.

즉 CTR=0.1%라는 의미는 포털배너가 10,000,000회 노출된다면 실제적으로 배너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숫자는 10,000회 클릭이 일어난다는의미입니다. [포탈 배너 평균 CTR은 0.01%~0.1% 입니다.]
쉽게 말씀드린다면...포털의 배너광고가 만약 1,000만원에 노출보장 10,000,000회를 해 주었을때...
광고주 사이트로 넘어가는 경우가 CTR=0.1% 라고 한다면...
광고주 사이트로 10,000명이 배너를 클릭하고 방문을 했다는 얘기입니다.

그럼 여기서 클릭당 비용을 계산해 보죠...

총 비용인 1,000만원에서 10,000회 클릭이 있었으니깐... 1,000만원을 10,000으로 나누면 1,000원이 됩니다.
즉 클릭당 비용이 1,000원이 되는거죠....
더 쉽게 말씀드리면 지금 현재의 네이버 다음의 배너비용을 클릭당 비용으로 계산한다면...
1,000원에서 10,000원 정도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애드거닷컴 매체 제안서 http://www.viralcube.co.kr/cube/sponsor.ppt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ADG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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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불황의 불안 한가운데에서 전통적인 광고는 줄어들고 있으며, 장기적 관점으로 내다보는 온라인 동영상 바이럴 광고쪽으로 무게가 쏠리고 있다.
흔들리는 경제로 인해 내년 광고 성장세는 더 더딜 것으로 보이고 이는 곧 온라인 동영상 광고로의 집중도를 높일 예상이 된다.
그 중 CPM의 정액제 광고방식보다는 클릭한 만큼 광고비가 부가되는 CPC의 종량제 광고를 선호하게 될 것이다.2009년도는 '바이럴'과 '동영상'이라는 키워드가 인터넷 광고에 주류를 이루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 본다.


1. 인터넷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 시장
인터넷 동영상 광고시장은 갈수록 급성장할 전망이다. 인터넷 조사업체 e마케터는 지난해 4억1000만 달러(약 3800억원)였던 인터넷 동영상 광고시장이 2011년엔 43억 달러로 10배 이상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전체 인터넷 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이 기간 2.4%에서 10%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피드에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에 관한 조사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70% 이상의 광고 대행사 및 마케팅 담당자들은 내년 경기불황으로 인해 전반적 마케팅 비용을 삭감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 비용은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72.1%가 마케팅 매체로서 바이럴 동영상 광고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고, 이중 23.3%가량은 상당히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의 결과에 대해서는 56%가 만족하였고 불만족한 응답자는 3% 정도 였다.


칸 국제광고제의 대상은 바이럴 이용한 동영상 광고형태
2006년 미국의 남성 패션 브랜드사가 바이럴 마케팅 차원에서 제작한 UCC형 인터넷 동영상 광고 20여 개의 인터넷 사이트에 소개되어 수 주 만에 2,600만 명이 보았다.(stillfree.com)

2007년 칸 국제광고제에서 필름과 사이버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도브의 진화편은 외모지상주의와 상업주의, 현대 미디어 시대의 왜곡상에 대한 신랄한 풍자를 한 동영상 바이럴 마케팅이였다.



2. 現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바이럴 동영상 광고 제작의 문제점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기업의 광고를 그냥 아무런 이유 없이 소비자가 전달하진 않는다.
그럼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 있어야 한다.
그건 바로 소비자에게 득이 될만한 정보나 아니면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광고와 잘 접목시켜야 한다.
하지만 기업마다 착각하고 있는 건...그냥 코믹하게 아니면 엽기적으로 또. 섹시한 코드를 접목시켜 만들면 바이럴이 될 것이다라는 생각이다.

물론 바이럴적인 요소를 잘 믹싱하여 만들어진 콘텐츠형 광고는 바이럴 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아무런 의미없이(광고의 소구점을 배제한) 동영상 광고를 제작하면 관심은 끌 수 있으나 소비자 입장에서 브랜드에 대해 인식을 못할 수 있고 또,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도 발생할 수 있다.

예전에 바이럴 실패 사례 중 ‘개풍녀’나 ‘무인도녀’의 동영상 광고를 보면 득보다는 실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이럴 동영상 광고 제작의 해결방안
오프라인의 입소문 마케팅이나 인터넷의 바이럴 마케팅이나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소비자한테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 즉, 확산 될 수 있는 바이러스 인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광고와 콘텐츠를 접목시킨 방식의 광고를 웹 상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광고와 엔터테인먼트(정보)가 접목이 됐다 하여 애드버테인먼트 광고라고 한다.
기아자동차의 카렌스포머(영화 트랜스포머를 패러디하여 기아자동차의 뉴카렌스를 로보트로 변신시킨 인터넷 동영상 광고처럼 소비자에게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공짜선물로 주고 기업의 광고를 슬쩍 끼워 넣는 방식이 애드버테인먼트 광고다.
광고효과가 있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이런 식의 광고를 만들어 웹 상에 배포하고 있는 것이 요즘 트랜드가 되었고 대세가 되었다. 하지만 바이럴 광고대행업을 하고 있는 개인으로써 안타까운 것은 광고주들의 인식이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점이다.
TV광고에 수백억 원의 광고비를 쓰는 대기업도 인터넷 바이럴 광고에 광고비를 투자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인색하다.
또, 국내의 대기업도 해외 바이럴 동영상 광고 제작비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나 유독 국내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보려고 하는 광고주의 인식이 너무도 안타깝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을까?
적은 비용으로 낚시 영상 하나 만들어 웹 상에 배포하면 유저들이 그것을 퍼 나르겠지 라는 얄팍한 생각이 이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형 광고는 잘 만들어진 TV광고 부럽지 않을 만큼의 투자대비 효과가 클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 광고주의 인식이 바뀌면서 시장이 형성되겠지만 중요한 것은 바이럴 동영상(콘텐츠)광고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바이럴 동영상 광고 프로모션 문제점
아무리 잘 만들어진 바이럴 동영상 광고도 의도적인 바이럴 활동이 없으면 실패할 수 있다.
기업마다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인터넷용 바이럴 동영상 광고를 만들고 있지만 주먹구구식(알바채용)의 노출방식으로 인해 광고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것도 지금의 현실이다.
바이럴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 UCC사이트나 동영상 사이트에 올린다고 해서 동영상 광고가 자연스럽게 노출되지 않는다.
노출이 된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
그 한계를 극복하려면 어느 정도 의도적인 바이럴 마케팅 집행이 필요하다.
사람이 많은 식당에 사람이 몰리듯 바이럴도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될수록 바이럴 캠페인이 성공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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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 바이럴 마케팅은 티핑포인트를 접점으로 하여 자연스런 바이럴이 유도된다.
티핑포인트란 물의 끊는점처럼 바이럴이 확산시킬수 있는 최대극점을 말한다.
이 포인트를 높이면 높일수록 자연스런 바이럴을 기대할 수 있다.
자연스런 바이럴 마케팅은 롱테일 마케팅으로 자연스럽게 타겟으로 마케팅을 유도하게 된다. 하여 티핑포인트를 높일려면 그만큼 돈이 들어간다.
비행기가 떠서 순항하기 전까지 연료비가 가장 많이 들어가듯 바이럴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다.


바이럴 동영상 광고 프로모션 해결방안
앞에서 잠깐 말했듯이 '재미있게 만들면 알아서 퍼지겠지'라는 생각은 이제 버려야 할 것이다.
물론 유익한 공짜선물(웃음, 감동, 정보, 기타)을 제공했을 때 소비자는 지인들에게 이것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바이럴 동영상 광고를 재미있게 보고 과연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전달한 적이 몇 번 되는가?
예전만큼이나 이젠 유저들이 퍼 나르지 않는 것도 현실이 되었다.
그 이유는 모든 것이 공유되고 개방되었기 때문에 이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 가장 좋은 방법은 바이럴 마케팅의 주체가 되는 소셜미디어(블로그.커뮤니티,미니홈피, 기타사이트)에 방문자수가 좀 되는 파워사이트의 운영자가 만약 이 콘텐츠형 광고를 포스팅 했다면 이것처럼 좋은 것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요즘 많은 기업들이 파워블로그에게 돈을 주고 자사의 브랜드 기사를 써달라고 요청한다든가 하는 것이 이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럼 그런 매체 파워력이 있는 소셜미디어의 그룹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내 콘텐츠형 광고가 많이 포스팅(콘텐츠를 올리는 행위)만 되면 좋다?

간혹 광고회사에서 광고주의 콘텐츠형 광고가 포스팅이 많이 되었다고 자랑을 하던데…
물론 포스팅이 많이 되면 그만큼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만들어진 콘텐츠형 광고를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것이 중요한가? 아니면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많이 포스팅 되는 것이 중요한가?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보고 그 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TV광고도 반복적으로 노출과 비용이 많이 들어도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 전후에 광고를 집행 하는 것도 그런 이유일 것이다.
광고를 사람들이 잘 오지 않은 길목에 걸어놓을 것인가? 아니면 사람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변에 걸어놓을 것인가?
즉, 하루에 한두 명 올까 말까 한 블로그에 많이 포스팅 되어 있는 것보단
하루에 수만 명의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 파워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포스팅 되는 것이 아마 더 확실한 광고 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결론은 소셜미디어의 제휴를 통한 확산과 분배다.

 
현재 인터넷은 현재 수많은 소셜미디어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의 네트워크는 매체력을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아니 이제 인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소셜미디어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그들과 제휴를 통해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고 소셜미디어들이 동영상 광고를 노출한 만큼 그에 따른 수익을 분해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진정한 웹2.0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이 아닐까 싶다.
웹2.0의 철학은 공유, 개방, 참여 그리고 분배다.
참여와 공유,개방 그리고 분산을 지나 '수익 분배'가 웹2.0의 궁극적 목표가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업체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도 함께 수익을 나누는 모델, 그것이 웹2.0의 최종 도착지점이라는 설명이다.
광고주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광고용 콘텐츠를 누구나 가져다가 자신의 홈 페이지, 타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 블로그 페이지 등 각종 웹 페이지에 올릴 수 있도록 하고, 그러한 웹 페이지를 통해 광고용 콘텐츠가 노출되면 노출 정도에 따라 해당 광고용 콘텐츠를 유통시킨 자에게 광고 대행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한다.


현재 유투브의 대항마로 뜨고 있는 프로페셔널 위주의 동영상과 소셜미디어를 접목한 훌루닷컴(www.hulu.com)와 소셜미디어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레버닷컴(www.revver.com) 그리고 국내에는 유일하게 애드거닷컴(www.adgger.com)이 웹2.0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위에 소개한 사이트는 동영상 광고를 분산 배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광고가 이루어지게 되며, 자신이 운영하는 웹 페이지에 광고용 콘텐츠를 올리는 경우에는 인터넷 공간에 손쉽게 수익 모델을 결합시킬 수 있고, 새로운 콘텐츠광고 유통 시장을 창설하는 효과를 만들어 내는 웹2.0 마케팅 기반의 바이럴 마케팅 사이트다.






 



 

바이럴큐브 이사 김형우

Posted by ADGGER

요즘 금융시장의 불안으로 인해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어 가고 있다.
돈은 곧 자산이라는 가치가 무너지기 시작한것 같다.

돈이 있으면 부동산에 투자하라!!
금융시장의 쓰나미가 오기전 누구나 공감했던 이야기다....
하지만 부동산도 금융불안으로 인해 그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또 주식에 투자했지만 지금은 다들 반토막이 되어 증권시장에서 전전긍긍 어쩔줄 모르는 풍경도 이내
현 사회가 자산이라는 것이 돈의 개념이 아니라는것이 극명하게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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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21세기 자산=? 무엇일까?
그것은 탄탄한 네트워크가 아닐까 싶다.
물론 예전엔 돈 있으면 땅 사는것이 당연할 수 있어지만 현재는 자기를 중심으로 탄탄한 네트워크를
만드는것이 미래의 중요한 가치로 떠 오르고 있다.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금융불안에 꺼떡도 하지않는 미국의 암웨이라는 회사는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탄탄한 네트워크로 현 금융불안에도 탄탄한 매출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앨빈토플러의 제3의물결에서 프로슈머라는 단어에 대해 지금은 생소하지 않게 들린다.
소비자가 곧 생산자가 되는 프로슈머....
이것이 곧 소비를 하면서도 돈을 벌어가는 생산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예로 네트워크 마케팅의 업을 갖고 큰 부를 축척한 이들이 좋은 샘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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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인터넷이라는 정말 개인간이 소통이 원할한 툴을 갖고 이런 큰 부를 축척할 수 있는 좋은 비즈니스는 없을까?

혹시 '크리슈머''애드슈머'라는 용어를 들어본적이 있을것이다.
'크리슈머'는 좋은 예로 UCC를 들수 있다. 자기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고 그에 따라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
그리고 '애드슈머'는 요즘 파워블로그가 좋은 예인것이다.
소비자가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의 사용후기나 홍보를 해주고 그에 따른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

세계적인 블로거의 블로그 광고 수익 리스트

1. BOING BOING (http://www.boingboing.net/)
블로그 광고 연수익 1백만 달러 (한화 14억 7,000만원)

2. DOOCE (http://www.dooce.com/)
블로그 광고 월수익 4만 달러 (한화 5,900만원)

3. PROBLOGGER (http://www.problogger.net/)
블로그 광고 연수익 10만 달러 (한화 1억 4,700만원)

4. MASHABLE (http://mashable.com/)
블로그 광고 월수익 16만 6천 달러 (한화 2억 4,400만원)

5. TECHCRUNCH (http://www.techcrunch.com/)
블로그 광고 월수익 20만 달러 (한화 2억 9,500만원)


분명 21세기는 프로슈머의 개념에서 파생된 애드슈머와 크리슈머의 활약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다.
마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년간의 방문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충성고객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파워블로그나 커뮤니티운영자들이 점점 매체파워력으로 인해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을 창작할 수 있는
그런 소비자 네트워크가 구성될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입장에서는 그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품을 평가받고 홍보할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야 할것이다.
그럼 여기서 웹2.0으로 인해 네트워크로 수익과 분배가 이루어지는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인터넷은 현재 수많은 소셜미디어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의 네트워크는 매체력을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아니 이제 인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소셜미디어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그들과 제휴를 통해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고 소셜미디어들이 광고를 노출한 만큼 그에 따른 수익을 분해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진정한 웹2.0 비즈니스모델이 아닐까 싶다.
웹2.0의 철학은 공유, 개방, 참여 그리고 분배다.

참여와 공유,개방 그리고 분산을 지나 '수익 분배'가 웹2.0의 궁극적 목표가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업체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도 함께 수익을 나누는 모델, 그것이 웹2.0의 최종 도착지점이라는 설명이다.

광고주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광고용 콘텐츠를 누구나 가져다가 자신의 홈 페이지, 타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 블로그 페이지 등 각종 웹 페이지에 올릴 수 있도록 하고, 그러한 웹 페이지를 통해 광고용 콘텐츠가 노출되면 노출 정도에 따라 해당 광고용 콘텐츠를 유통시킨 자에게 광고 대행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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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유투브의 대항마로 뜨고 있는 프로페셔널 위주의 동영상과 소셜미디어를 접목한 훌루닷컴(www.hulu.com)와 소셜미디어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레버닷컴(www.revver.com) 그리고 국내에는 유일하게 애드거닷컴(www.adgger.com)이 웹2.0 바이럴 동영상 마케팅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위에 소개한 사이트는 동영상 광고를 분산 배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광고가 이루어지게 되며, 자신이 운영하는 웹 페이지에 광고용 콘텐츠를 올리는 경우에는 인터넷 공간에 손쉽게 수익 모델을 결합시킬 수 있고, 새로운 콘텐츠광고 유통 시장을 창설하는 효과를 만들어 내는 웹2.0 기반의 사이트일 것이다.


Posted by AD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