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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광고를 활용한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 성공 방법


요즘들어 인터넷의 배너와 키워드 광고의 한계를 느끼고 동영상을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문의를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제작 방법과 노출방법에 대한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개하겠습니다.

 



◆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제작 (인터넷 CF제작) 방법
인터넷의 특성상 TV광고의 형태로 만들어서는 인터넷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TV광고의 경우는 일방적인 전송방법이라 가능하지만 인터넷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넷의 특성상 유저가 스스로 선택을 하는 쌍방향 전송방식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적으로 광고도 유저의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야만 합니다.

그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당연히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부합시켜야 합니다.
소비자에게 광고주의 정보만 전달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거나 웃음을 주거나...감동을 주거나....
즉, 스토리를 전달해야 합니다.
그것이 전문용어로 광고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부합시켰다 하여
애드버테인먼트 형태의 광고라고 합니다.

 

◆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제작 형태

① 광고 + 유머, 엽기, 섹시(엔터테인먼트) = 애드버테인먼트   [동영상 광고 사례보기]

② 광고 + 유익한 정보 = 인포머셜    [동영상 광고 사례보기]

② 광고 + 유익한 정보 = 인포머셜  ③ 광고 + 스토리 = 스토리텔링    [동영상 광고 사례보기]



 



◆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제작 비용
광고주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입니다.
광고주와 미팅때 가장 당혹스러운 부분이 이 제작 비용 부분입니다.
대부분이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제작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하는거죠....
중소업체같은 경우는 이해를 하지만...TVCF제작비용으로 1억 이상을 쏟아 붓고 있는
대기업에서 이런 말을 들으면...정말...한숨이 나옵니다...
아무리 인터넷이라고 하지만...동영상을 만드는 것은 오프라인에서 동영상 광고를
만드는 절차는 똑같습니다. 기획+스토리보드+촬영+스탭들+장비+편집 거기에다
인터넷용으로 트랜스코딩부터....할일이 참 많죠....
단지...TVCF 제작시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저렴한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가격이 저렴할 수 있으나...터무니없는
비용을 요구 하시는 광고주를 볼때...참...마음이 아픕니다.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배너광고 비용으로 환산 한다면...]

*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동영상 광고 제작을 한 결과...
대충 동영상 광고 제작 비용은 500만원에서 2,000만원 정도는 투자 하셔야만
광고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동영상 광고 노출 방법은 어떻게....?
가끔 네이버나 다음 배너에 마우스가 올라가면 동영상 광고가 플레이 되는 광고를 보셧을 겁니다.
대기업 같은 곳은 TVCF를 고대로 포털의 배너동영상으로 진행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결국 TV광고나 인터넷 동영상 배너 형태나 강제적인
노출 방법중에는 최고죠...하지만 조금만 생각해서...TV동영상 광고를 그대로 쓰는 것 보다는...
메이킹이나 NG장면을 섞어서 콘텐츠 형태로 (애드버테인먼트)만든다면...유저 입장에서는
좀 더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이렇게 만들었을때의 문제점이 있죠...런닝타임이 길어지게 되면 포털 배너의 트래픽과
비례하여 광고 비용이 더 비싸질 것입니다.

 

◆ 과연 배너광고에 관심이 있습니까?
전 개인적으로 포털의 배너광고는 신경도 안씁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배너광고를
클릭한 수가...30번도 안 되는 것 같네요...^^
전 개인적으로 배너형태와 일반 디스플레이 형태의 일방적인 광고 방식 즉, CPM의
정액제의 방식은 광고효과도 없을 뿐더러...광고주의 비용만 축내는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은 쌍방향입니다. 그것은 유저가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그에 맞는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그것은 종량제의 광고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오버추어가 클릭한 만큼 광고 비용이 빠져나가는 P4P 의 방식처럼....인터넷 동영상 광고
또한 플레이버튼을 누른 만큼 비용이 빠져나가는 방식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동영상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① UCC사이트를 이용하여 노출
이 방법은 기존의 UCC사이트에 동영상 광고를 업로드 시킨 후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 많은 광고주들이 선택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동영상 광고의 노출에는 한계도 있고...노출이 정확하게 얼만큼 되는지도 알수
없습니다. UCC사이트마다 유니크 클릭의 리포트가 제시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UCC사이트에 비용을 지불해도 노출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한번 진행하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또한, 광고 노출을 많이 유도하기 위해서 브랜드와 제품을 배제하고 티져형태의 광고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소비자를 속이는 형태의 광고는 실패를 보는 확률이

많이 있습니다. 그 사례로...개풍녀...무인도녀...등으로 알 수있죠....








② 제휴 마케팅의 형태로 노출

이 방법은 소셜미디어와 제휴를 맺고 있는 업체에 의뢰하여....
바이럴 마케팅의 주체인 개인미디어 즉 블로그, 카페, 미니홈피, 일반 사이트를 통해
광고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광고 비용이 들어가지만 가장 안정적인 노출을 보장하고
가장 확실한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③ 블로그 마케팅을 활용한 노출
이 방법은 파워블로그와 계약을 맺고 진행하는 노출방법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SEO를 활용하여 콘텐츠와 광고를 매쉬업하여 노출해야 합니다.
아무리 광고주의 블로그에 올라간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 광고를 보지 않을
것입니다.매체력이 있는 인플루언서의 역할이 가능한 파워블로그에 동영상 광고가
텍스트와 이미지와 같이 매쉬업 되고 또, 적절한 키워드를 정한다음에 그 키워드를
활용하여 블로그 페이지 상단에 등록해야만 많은 노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인터넷은 파워블로그가  매체로써의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파워블로그를 활용한다면....타켓마케팅을 유도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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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DGGER


 

이번엔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인터넷 배너광고의 비용으로 환산 했을 때의
비용적인 부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비용은 사이트마다 비용이 천차만별로 틀립니다.
대부분 동영상 광고를 가격을 CPM으로 책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틀립니다...동영상 광고를 CPM으로 진행한다면...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랑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동영상 광고는 당연히 생소하게 들리겠지만...CTP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CTP(Click To Play)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했을 시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 방식으로 진행되야 합니다.
국내에는 유일하게 애드거닷컴 에서 CTP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동영상의 플레이 버튼을 눌러 액션을 취한것은 그 해당 동영상에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일반 포털의 배너광고를 보고 소비자가 배너박스를 눌러 해당 클라이언트 사이트로 들어간거랑
마찬가지라고 하겠죠
그랬을때 동영상 광고의 재생수를 인터넷 배너비용으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동영상 광고비를 CTP=30원으로 책정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동영상 광고의 재생버튼을 눌를때마다 30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겁니다.
참조) 오버추어 CPC는 최소 입찰비용이 90원입니다.

그리고 그 동영상 광고를 소비자들이 50만 재생수가 되었다고 가정해 보죠...
[중복클릭을 배제한 유니크 클릭]

그럼 광고비용이 50만 X 30원 = 1,500만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그럼 동영상 광고의 효과를 인터넷 배너 광고의 비용으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기준을 잡아야겠죠 포털마다 배너광고의 CPM의 가격이 다 틀립니다.
그럼 평균적으로 CPM의 가격을 1,000원으로 잡겠습니다.
그리고 CTR=0.1%로 잡겠습니다 (평균적으로 CTR=0.01%~0.1%)

자 그럼 동영상 광고의 재생수를 배너비용으로 환산해 보죠
동영상 광고의 경우 50만의 플레이가 발생했습니다.

그럼 배너 비용으로 계산을 해보면....
50만 X 1,000(CTR) X 1,000/1,000(CPM) = 5억


인터넷 동영상 광고가 50만명이 재생을 했다고 가정했을 시 이것을 배너광고로 환산한다면
5억이라는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물론 배너제작 비용도 들어가겠죠..
그리고 사이트마다 CPM의 가격이 틀립니다.
네이버는 CPM가격이 1,000원 이상일 것입니다.
그럼 5억 이상의 광고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거죠....

과연 어떤 광고를 선택하시겠습니까?


* 참조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입니다.
CTR은 배너광고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퍼센트입니다.

즉 CTR=0.1%라는 의미는 포털배너가 10,000,000회 노출된다면 실제적으로 배너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숫자는 10,000회 클릭이 일어난다는의미입니다. [포탈 배너 평균 CTR은 0.01%~0.1% 입니다.]
쉽게 말씀드린다면...포털의 배너광고가 만약 1,000만원에 노출보장 10,000,000회를 해 주었을때...
광고주 사이트로 넘어가는 경우가 CTR=0.1% 라고 한다면...
광고주 사이트로 10,000명이 배너를 클릭하고 방문을 했다는 얘기입니다.

그럼 여기서 클릭당 비용을 계산해 보죠...

총 비용인 1,000만원에서 10,000회 클릭이 있었으니깐... 1,000만원을 10,000으로 나누면 1,000원이 됩니다.
즉 클릭당 비용이 1,000원이 되는거죠....
더 쉽게 말씀드리면 지금 현재의 네이버 다음의 배너비용을 클릭당 비용으로 계산한다면...
1,000원에서 10,000원 정도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애드거닷컴 매체 제안서 http://www.viralcube.co.kr/cube/sponsor.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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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DGGER



재미있는 실험을 해 보았다.
동영상 사이트들의 해당 동영상을 중복적으로 클릭을 했을시 재생수가 올라가는지 여부를
실험해 보았다.
먼저 동영상 사이트에서 '재생수'와 '조회수'를 구별해야 한다.
재생수란 플레이버튼을 눌러서 동영상을 보았을때를 말한다.
조회수란 플레이버튼과는 상관없이 해당 동영상이 있는 페이지를 띄웠을때 올라가는 숫자를 말한다.
만약 대행사에서 조회수를 재생수인것처럼 말한다면 그것도 의심해 봐야 할 것이다.
즉, 대행사에서 동영상 광고의 재생 리포트를 광고주의 동영상이 있는 사이트 페이지를 캡쳐해서 제공한다며
한번쯤은 의심을 해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현재 포털 및 UCC 사이트의 재생수에 대해서 실험을 해 보았다.

 


사이트명 : 판도라TV  www.pandora.tv
이 사이트는 재생수는 표기 되어 있지 않다.
조회수만 표기되어 있다.
키보드의 F5버튼을 눌러 새로 페이지를 띄울 때마다 조회수는 올라간다.
바로 올라가지 않고 몇분 후에 한꺼번에 숫자가 올라가도록 되어 있다.



 


사이트명 : 엠앤캐스트 www.mncast.com
이 사이트는 재생수는 표기 되어 있지 않다
조회수만 표기되었다.
키보드의 F5버튼을 눌러 새로 페이지를 띄우고 플레이버튼을 눌러 보았다.
조회수가 바로 올라가지 않고 몇초 후에 올라가도록 되어 있다.




 



사이트명 : 엠군 www.mgoon.com
이 사이트는 동영상 플레이 하단에 플레이라는 글자가 있다.
플레이가 재생수를 말하는 건지 아니면 조회수를 말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키보드의 F5버튼을 눌러 새로 페이지를 띄울때마다 플레이수가 바로바로 올라간다.
내가 보기엔 플레이가 조회수를 얘기하는 것 같다.




 


사이트명 : 유튜브 www.youtube.com
구글이 인수가 세계적인 사이트 유튜브도 재생수는 표기 되어 있지 않다.
조회수로만 표기 되어 있고...
키보드 F5를 눌러 새로고침을 했을시  조회수가 올라가진 않는다.
유튜브의 조회수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은 것 같다.




 


사이트명 : 태그스토리 www.tagstory.com 
이 사이트는 기업들이 바이럴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따로 페이지가 구성이 되어 있다.
해당 동영상의 재생횟수로 표시 되어 있고
여기도 마찬가지로 키보드 F5를 눌러 계속 새로고침을 했을 시...
바로 재생횟수가 올라가지 않고 몇초후에 재생횟수가 올라간다.
여기서 말하는 재생횟수도 조회수를 말하는 것 같다.




 


사이트명 : 다음TV팟  http://tvpot.daum.net
다음은 해당 동영상 하단에 보면 아이콘으로 플레이재생이미지가 있다.
이것이 조회수인지 재생수인지 모르겠지만...
키보드 F5를 계속 누른후 올라가는 여부를 실험해 보았다.
여기도 바로 숫자가 올라가지 않고 좀 기다리니깐.
숫자가 올라갔다.
즉 여기도 재생수가 아닌 조회수를 말하는 것 같다.




 


사이트명 : 디오데오 www.diodeo.com
여기 또한 동영상 하단에 view라는 단어가 보일 것이다.
새로고침을 누를 때마다 숫자가 계속 올라간다.
view도 조회수를 말하는 것 같다.




 



사이트명 : 네이트에서 운영하는 싸이월드 동영상 http://video.cyworld.com
여기는 해당 동영상 오른편에 보면 조회라는 글자가 있을 것이다.
키보드 F5를 눌러 조회수가 올라가는지 여부를 실험했다.
바로 올라가지 않고 몇초후에 조회수가 올라간다.





 



사이트명 : 하나로드림에서 운영하는 앤유 동영상 사이트  http://andu.hanafos.com 
여기 또한 동영상 하단에 보면 플레이 아이콘으로 되어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새로고침을 눌렀더니 숫자가 계속 올라간다.
플레이 아이콘은 조회수를 말하는 것 같다.




 


사이트명 : 네이버 동영상   http://video.naver.com
여기도 해당 동영상 오른쪽에 보면 조회수로 표기 되어 있다.
여기도 다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새로고침을 하면 조회수가 올라간다.
바로 올라가지 않고 몇초후에 올라가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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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DGGER